마케팅 심리학, 기본만 알아도 상위 5% (활용방법, 사례모음)

마케팅 심리학은 소비자의 마음을 붙잡는 핵심 기술입니다. 최근 마케팅 전략에서 심리학적 인사이트를 접목시키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심리학이 소비자의 구매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왜 중요한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마케팅 심리학의 핵심 개념과 실제 사례, 그리고 마케팅 적용 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잡는 다양한 심리 알고리즘을 이해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 Read more

프라이밍 효과(점화효과)의 뜻과 실사용 예시, 한계점

프라이밍 효과 설명을 위한 구름 사진

프라이밍 효과(priming effect) 우리말로 점화효과라고 한다. 점화효과는 어떠한 자극이 우리가 다음에 받을 자극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바나나’이라는 단어를 듣고 나서 ‘과일’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당신은 ‘바나나’와 ‘과일’이 연관되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이 프라이밍 효과의 한 예시이다. 또는 당신이 방금전까지 친구와 아이스크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고 가정해보자. 하늘을 올려다 … Read more

캐텔의 특질 이론

성향적 관점에서의 성격 이론 캐텔의 성격 연구의 목적은 행동을 예언하는 것이었다. 캐텔에 따르면, 성격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예언하도록 해준다. 캐텔은 통계적 방법인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사람들이 갖는 특질들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 부적응적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거나 수정시키는 데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다. 캐텔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성격을 연구하였다. 그는 성격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 Read more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 이론

엘리스

최근에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에서 인지를 강조하는 치료적 입장이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 치료적 접근으로 엘리스의 인지 • 정서 • 행동치료와 벡의 인지 치료를 들 수 있다. 엘리스와 벡은 원래 정신분석 훈련을 받고, 정신 분석을 적용하였으나 효과성을 느끼지 못하여 보다 단기적이며 효과적인 자신들의 치료 접근방식을 개발하였다. 여기에서는 치료적 접근방식으로부터 비롯된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