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텔의 특질 이론

성향적 관점에서의 성격 이론 캐텔의 성격 연구의 목적은 행동을 예언하는 것이었다. 캐텔에 따르면, 성격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예언하도록 해준다. 캐텔은 통계적 방법인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사람들이 갖는 특질들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 부적응적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거나 수정시키는 데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다. 캐텔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성격을 연구하였다. 그는 성격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 Read more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 이론

엘리스

최근에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에서 인지를 강조하는 치료적 입장이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 치료적 접근으로 엘리스의 인지 • 정서 • 행동치료와 벡의 인지 치료를 들 수 있다. 엘리스와 벡은 원래 정신분석 훈련을 받고, 정신 분석을 적용하였으나 효과성을 느끼지 못하여 보다 단기적이며 효과적인 자신들의 치료 접근방식을 개발하였다. 여기에서는 치료적 접근방식으로부터 비롯된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 … Read more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인지적 관점 인간 정신과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해 온 현대 심리학 역시 도도한 역사의 흐름인 시대정신(zeigeist)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해 왔다. 다윈(Charles Darwin, 1809~ 1982)이 1859년 발표한 ‘종의 기원’ The Origin of Species)은 인간 연구를 위한 심리학에도 엄청난 관점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러한 시대사조 속에서 프로이트는 본능이론에 바탕을 둔 정신분석을 확립하여 인간 이해의 폭을 확장하였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 Read more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로터는 행동이 학습된다는 점에는 동의하였지만, 오로지 외적 변인들에 의해서만 형성된다는 스키너의 견해에는 찬성하지 않았다. 로터는 “행동은 진공 상태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인간은 외적 그리고 내적 환경의 여러 측면에 끊임없이 반응한다”라고 언급하였다(Schulz, 1981). 이러한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그리고 내적 측면, 즉 외적인 강화와 내적인 인지과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