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인간이 된다는 것은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 아들러 –


개인심리학

열등감과 보상은 아들러(Alfred Adler)가 만든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이다. 아들러는 대략 9년 동안(1902-1911) 프로이트와 교류하다가 관점의 차이로 정신분석학회에서 이탈하여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1912년에 ‘개인심리학회’를 만들었다. 아들러는 프로이트가 지나치게 강조한 생물학적 결정론에 따른 심리사회적 발달에 동조하지 않았다. 즉 아들러는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 개념인 성 추동(sex drive)을 남성성 추구(masculine protest)로 대체하고 프로이트의 생물학적, 외적, 객관적인 원인 설명을 심리적, 내적, 주관적 원인 설명으로 대체시켰다(Ansbacher & Ansbacher, 1956, P. 9).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이며,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고 이해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아들러는 상담을 통해 개인이 더욱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하고, 또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아들러의 생애

아들러(Alfred Ader, 1870-1937)는 1870년 비엔나에서 6형제 중 2번째로 태어났다. 그는 형의 그늘에 가려 어린 시절을 보냈다. 아들러는 어렸을 때 구루병(골연화증)을 앓아서 형제나 친구들보다 신체적으로 열등했을 뿐만 아니라 4살 때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했으며, 길거리에서 손수레에 치여 2번이 나 죽을 고비를 넘겼다. 아들러는 이러한 신체적 열등감 때문에 엄마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아왔지만, 동생들의 출생으로 그런 보호는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됐다. 아들러는 학교에서 수학 성적이 매우 낮아 그 과정을 반복해야 했고, 그의 선생님이 아들러의 아버지에게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 제조자로 일하도록 종용할 정도로 심한 열등감을 경험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아들러에게 특별한 동기부여가 되어 그가 열심히 공부한 결과 학급에서 수학 성적이 가장 높은 학생이 되었다.

아들러는 1897년 모스코의 기독교 집안에서 자란 급진적 사회주의 학생인 라이사 엡스타인(Raissa Timofejevna Epstein)과 결혼하여, 3명의 딸과 1명의 아들을 두었다.

1895년 아들러는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일반의가 되었다. 아들러는 한번도 프로이트 밑에서 공부해 본 적이 없었으며 정신분석자가 되는데 필요한 정신분석을 절대 받지 않았다. 프로이트와의 관계 시작은 1902년, 아들러가 지역신문에서 프로이트의 꿈 분석 이론을 공격하는 것을 방어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프로이트는 아들러의 논박에 감명 받아 자기 집에서 수요일마다 열리는 토론집단에 아들러를 초청하게 되었다.

아들러는 1907년 기관 열등감과 정신적 보상을 출판하였고, 1908년 공격성 추동에 대한 글에서 성 대신에 공격성을 일차적 추동으로 대체시켰다.

그는 1910년 정신분석학회의 초대 회장으로 임명되었지만, 프로이트와 계속 마찰이 일어나자 1911년 사표를 냈다. 같이 탈퇴한 몇몇 사람들이 아들러와 합류하여 자유 정신분석학회’라는 모임을 결성하였다. 이 명칭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고수하려는 집단에 반대한다는 표시로 명명되었다. 1912년에 아들러는 ‘개인심리학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저널을 발간하기 시작하였으며, 프로이트식 이론의 대안적인 해석을 광범위하게 받아들었다.

1912년 아들러는 신경증 체제(The Neurotic Constitution)란 책에서 자신의 새로운 심리학을 제시했는데, 이 책에 사회적 관심을 제외한 그의 주요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아들러는 자신의 개념 중 가장 중요한 우월성 추구와 열등감이라는 개념을 정신건강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아들러식 심리치료 자들은 격려를 통해서 환자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사회적 관심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아들러식 치료자들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행동을 하게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재정향을 하도록 촉구했다. 특히 초기회상과 출생순위, 꿈 등은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개념들이다.

1920년대 아들러는 주로 예방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1922년에는 아마도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아동 생활지도 클리닉을 창설하였다. 더불어 비엔나 아동 기관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아동 생활지도 훈련을 실시하였고 이를 계기로 공립학교에 수많은 아동 생활지도 센터가 설립되었다. 1926년부터 아들러는 미국을 정기적으로 드나들면서 폭넓은 청중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한 훌륭한 연설가였다. 1932년 뉴욕의 롱아일랜드 의과대학의 교수로 임명되었으며, 1934년에 뉴욕시에 영구적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아들러는 순회강연 중에 스코틀랜드의 에버딘에서 1937년 5월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

여기서는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인 생활양식, 인생 과제, 허구적 최 종목적론, 열등감, 우월성 추구, 가족 구도 및 출생 순위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생활양식은 생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의미한다. 생활양식은 삼단논법에 의해 “나는 ~이다; 세상은 ~ 다; 그러므로, ~ 다”로 표현될 수 있다. 우리는 생활양식에 따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인간은 우월성이나 완전성과 같은 한 가지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를 향한 개인들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다양하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다시 말해, 모든 사람은 서로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생활양식은 한 개인이 어떻게 그의 인생 장애물을 극복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내며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해 주는 것이다.

생활양식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 개념들이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우리가 모두 어릴 때 상상이든 실제로든 열등감을 경험하고,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 보상 하게끔 만든다고 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체적으로 허약한 어린이는 체력을 더욱 훌륭하게 발달시키는 쪽으로 보상하려고 애쓸 것이다. 개인의 행동은 자기의 신체적 한계점을 의식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므로, 이것은 차츰 그의 생활양식, 즉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양식은 그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낸다.

아들러의 견해에 따르면, 생활양식은 대부분 네 살부터 다섯 살 때 형성되어지며, 이 시기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물론 사람들은 계속 그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새로운 방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배우지만, 그것은 단순히 어릴 때 정착된 기본 구조의 확대일 뿐이다. 개인이 이렇게 인생 초기에 형성한 생활양식은 계속 유지되어 그 후의 행동 방식의 뼈대를 이룬다.

개인의 독특한 생활양식은 그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된다. 일단 생활양식이 형성되면, 이것은 외부 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할 뿐 아니라 기본 성격 구조를 일생에 걸쳐 일관성 있게 유지되게 한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인생 과제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양식이 이해되어 질 수 있다고 하였다. 세 가지 인생 과제는 직업(occupation), 사회(Society), 사랑(love)이다. 아들러는 이러한 인생 과제가 개별적인 문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그 해결 방법 또한 생활양식에 달려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한 문제의 해결은 다른 문제의 해결을 도우며, 실제로 여러 인생 과제 는 모두 같은 상황이나 같은 문제의 여러 면을 나타낸다. 그리고 인생 과제는 우리가 생을 유지하고 진전시키는 이유이며, 인간은 그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아들러는 직업, 사회, 사랑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지나치게 단순화 시켰다는 점을 인식하고, 생활양식을 일반적인 유형으로 범주화 시켰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과 활동수준(degree of activity)으로 구분되는 이차원적인 모형이다. 사회적 관심은 인간 각 개인에 대한 공감을 말하며, 이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뜻한다. 아들러 이론에 있어서 사회적 관심은 심리적 성숙의 주요 기준이 되며 이기적인 것과 상반된다. 활동수준이란 인생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양을 말한다(Shart, 2000). 이 활동수준은 보통 어릴 때 형성되는데, 아주 무기력하고 우유부단한 사람에서부터 끊임없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활동수준이 건설적으로 되는지 또는 파괴적으로 되는지의 여부는 그것이 사회적 관심과 결합될 때이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른 생활양식을 네 가지 즉, 지배형 (the ruling type), 기생형(the geting type), 회피형(the avoiding type), 사회적 유용형(the socially usetul type)으로 설명하였다.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은 바람직하지 않은 유형으로,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활동수준에는 차이가 있다. 사회적 유용형은 바람직한 형으로 사회적 관심과 아울러 활동 수준도 높다. 아들러는 이러한 생활유형은 가정에서 어린 시절에 부모의 영향하에서 주로 형성되었다고 보았다.

지배형

지배형은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이다. 민주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시민상을 고려할 때 상대방에게 지배와 복종을 강요하는 생활양식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가부장적 가족문화, 유교문화로 권위를 중시한 문화였기 때문에 아직도 아버지가 가정에서 힘을 휘두르는 경우가 많다고 여겨진다. 부모가 막무가내로 힘을 통해 자녀를 지배하고 통제할 때 자녀의 생활양식은 지배형으로 형성된다.

기생형

기생형 생활양식의 주요한 특징은 의존성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태도이다. 부모가 자식 사랑이란 미명아래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여 독립심을 길러주지 못할 때 생기는 생활 태도이다. 우리는 누구도 자녀가 사회의 기생충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 자신이 노력하여 떳떳하게 성취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사랑하는 자녀가 원한다고 하여 무엇이나 들어줄 때 자녀는 이러한 기생형의 생활양식을 배운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새가 껍질을 깨는 아픔을 겪고 태어나 많은 시련을 통해 나는 것을 배우는 것처럼, 자녀가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모의 재산을 보고 빈둥대는 많은 사람이 기생형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회피형

회피형의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매사에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피한다. 토인비가 인류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고 얘기했던 것처럼 각 개인에게 있어서도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 과감하게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회피형의 사람은 마냥 시도하지도 않고 불평만 하기 때문에 사회적 관심이 떨어져 고립되게 된다. 부모가 자녀 교육을 할 때 자녀의 기를 꺾어 버리는 것이 이러한 회피형 생활양식을 갖게 할 수 있다. 기를 살려주는 자녀 교육이 필요하다. 부모로서 사회적 관심을 두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자녀에게 보여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

사회적 유용형

이러한 유형은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성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 이론에서 이 유형의 사람은 긍정적 태도를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된다. 이들은 사회적 관심이 많아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한다. 이들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동, 개인적인 용기 그리고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려는 의지가 필수적임을 인식하고 있다.

인지심리학을 이끈 4명의 선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