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는 인지 과정에 대한 인식 또는 인지를 가리키는 심리학 용어다. 최근들어 메타 인지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AI 시대에 인간과 AI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이 메타 인지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메타 인지 연구의 시작과 정의부터 메타 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목차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인간이 다른 영장류와 구분되는 중요한 고유능력을 말한다. 흔히 ‘내가 아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동물은 보통 ‘배고프다’라고 느낄 뿐이지만, 인간은 ‘아, 나는 지금 배가 고픈 상태이구나’라고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이 메타 인지다. 또는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렇게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것은 특히 학습영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생을 둔 부모님 사이에서는 메타 인지를 이용한 학습법이 지속적으로 관심받고 있다.
메타인지, 연구의 시작
메타인지 개념은 다양한 연구자와 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메타 인지라는 개념을 처음 제시하고 연구한 사람은 미국의 심리학자 존 플래비오(John Flavell)다. 플래비오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초반에 걸쳐 아동의 인지 발달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 때 메타 인지 개념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동들이 자신의 인지 활동을 감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후에 ‘메타인지’라는 용어로 정립되었고, 이후 많은 연구와 이론적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존 플래비오를 중심으로 시작된 연구들은 이후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확장 및 발전되어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메타인지의 정의
메타 인지는 개인이 자신의 사고, 지식, 기억, 문제 해결 등의 인지 활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자기인식과 관련이 깊다. 개인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감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뜻한다. 메타인지에 대한 학술적 연구와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었는데, 주요 개념과 측정 도구들은 다음과 같다.
- 자기감시 (Self-monitoring): 메타 인지의 핵심 요소이다. 자기감시는 개인이 스스로의 사고 및 행동을 주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뜻한다.
- 자기조절 (Self-regulation): 자기조절은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계획하며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개인이 특정 작업을 수행할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리킨다. 메타 인지와 성취 간에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 학습 전략 (Learning strategies): 메타 인지적 접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 전략은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적용되는 계획적 접근 방법을 뜻한다.
- 문제해결 전략 (Problem-solving strategies): 문제를 해결할 때 메타 인지가 필요하다. 이는 문제를 파악하고 계획 세우며 실행하여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 메타기억 (Metamemory): 기억과 관련된 메타학습 요소로서, 기억력에 대한 인식과 기억 전략 사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메타인지가 중요한 이유
메타인지는 학습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전반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다음을 살펴보자.
<효과적인 학습> 메타 인지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다. 자신의 학습 습관, 기억 전략, 문제 해결 방법 등을 인식하고 조절함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수적이다. 개인이 문제를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동안 자신의 사고 과정을 감시하고 조절할 수 있어서 좀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 및 목표 설정> 메타 인지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자기조절은 우리가 우리의 행동과 태도를 조절하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자기감시와 수정> 메타 인지는 개인이 자신의 사고, 지식, 기억 상태 등을 주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정확한 정보나 오류된 생각에 대해 인식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자기효능감 강화> 메타 인지는 개개인이 자신의 역량과 성취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촉진시켜줍니다. 이로써 개개인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대응하며 도전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
메타 인지는 학업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 의사 결정, 목표 달성 등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영역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개개인이 발전 및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한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법
자기감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주시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일일 일지나 메모를 활용해도좋다. 자기감시의 자료를 통해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학습 전략 사용: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동안 자신의 인지 과정을 조절해보자. 요약 작성, 질문 만들기, 연관 기억 등의 전략을 활용해보자. 다른 방법도 좋다. 이것저것 시도하다보면 나에게 맞는 학습 내용을 익힐 때 더 깊이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문제 해결 접근 방식: 문제 해결 할 때 메타인지적 접근 방식을 적용해보자.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 설정, 계획 세우기, 실행 및 평가 등의 단계에서 자신의 사고 과정과 전략들에 대해 주시하고 조절해보는 습관을 들이자.
자기질문: 학습이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주 자기질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다른 접근 방식은 없는가?”, “내 계획이 제대로 되었는가?”와 같은 질문들로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피드백 받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타인의 관점과 의견은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부분이나 개선할 점을 알게 해줄 것이다.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꼭 명상만을 이야기하진 않는다. 산책도 좋다. 자신의 상태를 돌아볼 수 있는 상태면 된다. 외부 자극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몸에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마련해보자.
메타인지를 향상시기기 위한 질문
하루를 돌아보는 시점에 해볼만한 질문 몇가지를 준비했다. 메타 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상태를 점검하고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 나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하루를 시작했나요? 목표를 달성했나요?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뭔가요?
- 어떤 일에서 성공했고, 어떤 일에서 도전을 겪었나요? 그 도전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해 보세요.
- 오늘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나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을까요?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어떤 기준으로 그 정보를 평가하고 이해했나요?
- 오늘 무엇을 배웠는지, 그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나요?
- 오늘의 감정이 일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나요?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는 데 성공했나요?
- 하루를 돌아보면서 자신에게 칭찬할 만한 순간이 있었나요?
- 내일을 위한 목표나 계획을 세울 때, 오늘의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건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연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후천적으로 키울 수 있는 지능에 해당하지만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는 없다. 하지만 시간을 투자한만큼 인생에 귀한 스킬이 될 것은 확실하다. 때문에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아도 꾸준한 노력과 실험이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전문가나 교육자 등의 도움도 받으면 좋은 방법이다. 시중에 관련 도서도 상당히 많으니 한번 쯤 읽어보길 추천한다. 나를 아는 것이야 말로 심리학의 시작이자 끝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