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 비용의 오류: 쓴 김에 더 쓴다?

매몰 비용의 오류는 우리가 종종 빠지기 쉬운 반복적인 사고 패턴 중 하나이다. 이 오류는 과거에 이미 투자한 비용을 고려하여 미래의 결정을 내리는 것을 뜻한다. 이번 글에서 매몰 비용의 오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이 오류를 피하고 미래에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매몰 비용의 오류

매몰 비용이란 이미 소비한 비용을 말한다. 바꿔 말해 이미 시간, 노력, 자금 등을 들여 이미 소비된 재화를 뜻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프로젝트에 시간과 자금을 투자했다고 상상해보자. 그 프로젝트가 원래 계획보다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고 손실을 입게 된다면, 프로젝트에 투자했던 시간과 자금은 매몰 비용이 된다. 영어로는 sunk cost fallacy 혹은 concord effect라고도 한다.

콩고드 여객기가 개발될 당시 약 10억달러 이상이 투입되었다. 빠른 속도를 위해 설계된 콩고드는 기내가 좁아 탑승인원이 제한적이었고, 연료 소모량이 많았다. 빠르지만 일반 여객기의 퍼스트클래스보다 3배나 비쌌고 사업성이 떨어졌다. 1970년 세계적 불황과 오일파동이 겹치며 콩고드를 탄다는 것은 일반 승객들에겐 더욱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하지만 영국과 프랑스는 콩고드를 포기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들인 투자비용이 아까웠기 때문이다. 억지로 운영해오던 콩고드 여객기는 결국 2000년 폭발사고를 일으켰고, 누적적자가 쌓이며 2003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매몰 비용이 아까워 지속적인 비용을 투입했지만 결과까지 좋지 않았던 콩고드 여객기 사건. 이후 매몰 비용의 오류라는 조금은 어려운 이름은 콩고드 이펙트라고 불리우게 되었다.

매몰 비용의 오류_콩고드

매몰 비용의 오류 예시

매몰 비용의 오류는 매몰 비용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현재 상황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미 소비한 비용이 아까워 다른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앞서 포스팅한 앵커링 현상과 맥을 같이 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매몰 비용’이라는 기준에 닻을 내린채로 사고하기 때문에 닻 근처에서 벗어날 수 없는 배처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예시 1: 영화 티켓이 아까워
당신은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에 갔다. 인터넷으로 예매한 뒤 영화관에 도착했는데, 막상 도착해서 영화 팜플렛을 자세히 살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영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자. 티켓은 취소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마 당신은 티켓값이 아까워 영화를 보게 될 것이다. 큰 기대를 하고 보진 않더라도 말이다. 이것이 매몰 비용의 오류에 해당한다. 당신은 이미 지출한 비용이 아까워 좋아하지도 않는 영화를 보는데 시간이라는 비용까지 추가로 지불하게 된 것이다!

예시 2: 비즈니스 프로젝트
비즈니스에서도 매몰 비용의 오류는 흔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젝트에 수백만 원을 투자했지만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기 어려워진 경우, 매몰 비용의 오류로 인해 더 많은 자금을 투자하려고 하는 경우를 겪은 적이 있을 것이다.

예시 3: 주식투자
주식에 투자하는 과정에서도 매몰 비용의 오류가 발생한다. 당신이 매수한 종목이 생각과는 달리 몇 개월간 하락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천신만고 끝에 주가가 올라와 본전을 주는 경우, 매매 실패를 인정하고 일단 본전청산하여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안전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투자한 시간이 아까워 수익을 보고 나오려 하기 때문에 버티게 된다. 결과는?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매몰 비용의 오류_썸네일

매몰 비용의 오류는 왜 발생할까?

매몰 비용의 오류는 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왜 이런 오류를 일으키는 것일까?

매몰 비용의 오류가 감정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내가 한 선택이 틀렸고, 지금까지 투자한 다양한 종류의 비용이 사라진다면 무척 스트레스가 될 것이다. 뇌는 스트레스를 좋아하지 않는다. 때문에 약간의 트릭을 사용해 인지적 오류를 일으키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매몰 비용의 오류를 이용한다.

매몰 비용의 오류 피하기

어떻게 하면 매몰 비용의 오류를 피하고 좀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을까?

먼저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소비한 비용은 이미 소멸된 것이다. 내가 이미 치룬 비용이 미래의 결과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객관적으로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매몰 비용을 무시하고 미래의 이익과 비용을 고려하자.

그러기 위해선 대안이 필요하다.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하자. 이미 투자한 비용을 두고 계속해서 손실을 보는 것보다,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미래에 더 나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꼭 투자에 투자를 지속해야만 좋은 결과를 내는 것만은 아니다.

객관적 평가와 대안을 비용을 치루기 전에 미리 계산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매몰 비용의 오류는 심리적 문제이다. 때문에 어떠한 일을 하기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들어갈 수 있는 각종 비용을 미리 생각하고 상정해두자. 또한 결정을 내릴 때 비용만을 고려하지 말고 전체적인 이익을 고려하는 큰 그림을 그려보자.

매몰 비용의 오류_2

마치며

매몰 비용의 오류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다. 매몰 비용의 오류는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학적 개념 중 하나다. 이미 투자한 비용 때문에 현재의 결정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그 결정은 종종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오류에 빠지지만 않는다면 남들보다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개인적인 의사 결정뿐 만 아니라 비즈니스 결정 모두에서 분명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몰 비용이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만은 아니다. 누군가는 긴 노력과 투자를 통해 원하던 바를 성취하기도 한다. 조금 더 하면 닿을 수 있는 목표를 오류라고 치부해 그만둔다면 영원히 결과에 닿지 못하고 말 것이다. 때문에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객관적 사고를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이 오류에 대해 알아둔다면 어떠한 결정을 하게 됐을 때 좀 더 많은 선택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삶은 늘 선택이 연속이기 때문에 조금 더 효율적인 선택의 툴을 다듬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앵커링 효과: 판단을 왜곡하는 트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