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증후군 – 거짓말을 잘하는 나도 혹시…?

최근 남현희씨의 전애인인 전청조씨의 거짓말투성이 과거이력이 밝혀지면서 대한민국이 시끌시끌합니다. 여자임에도 남성으로 성별을 속이거나 ‘모그룹의 혼외자’라며 재벌 3세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리플리증후군으로 의심되고 있는데요. 과연 리플리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리플리증후군

자신이 건설한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으며 상습적으로 거짓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패트리샤 스미스의 소설 ’재능있는 리플리씨’의 주인공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소설 속 ‘리플리’는 신분 상승에 눈이 멀어 결국은 자기 자신마저 거짓말로 속이고 환상 속에서 살게 되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리플리증후군이 나타나는 원인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체로 정신과에서는 무능력한 개인이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성취욕구가 강한 무능력한 개인이 마음속으로 강렬하게 원하는 것을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사회구조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많이 발생합니다. 욕망을 이룰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불만, 주변 사람들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 때문에 새로운 개인을 만드는 것이죠. 최근에는 어떤 이유로든 현실을 부정하는 욕구가 극에 달하여 발생한다는 점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를 혐오하는 현상이 만든 사회병이라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리플리증후군의 특징

리플리증후군의 특징은 거짓말을 덮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하며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반복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거짓말을 할 때 탄로날까봐 불안해 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의 경우 자신의 거짓말이 사실이라 여기며 행복해합니다. 또 거짓임이 드러난 후에도 거짓말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치료

리플리 증후군에 빠진 사람은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믿는만큼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거나 위조를 하는 등의 범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스로가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신과에서 치료받을 의지가 없고, 거짓이 드러난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료와 완치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약물치료가 동반돼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리플리 증후군은 망상 장애나 조울병 중 조증 기간, 조현병 등을 앓을 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치료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망상 장애는 생각이 왜곡되기에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고서 2차로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생기면 또다시 그에 맞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약물 치료 후에는 면담을 이용해 자라 온 환경이 어떤지 왜 이러한 증상이 나왔는지 파악하고서 정신을 치료할 수 있으므로 지속된 상담과 약물 치료가 동반돼야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 의심되는 사례

리플리증후군_기사
사진출처<나무위키>

위 기사의 여학생은 미국 명문대인 하버드대학과 스탠퍼드대학에 동시 합격했다는 글을 자신의 SNS에 올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거짓으로 밝혀져 사람들이 충격을 받은 사건이었습니다.

리플리증후군_홈즈
엘리자베스 홈즈를 스타 CEO로 만든 포브스의 커버 스토리. (사진=포브스)

엘리자베스 홈즈는 피 몇 방울만 직접 뽑으면 수백 개의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진단 기기 ‘에디슨’을 개발했다고 주장했던 테라노스의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입니다. 한 때 테라노스의 기업가치는 90억 달러까지 뛰었는데 덕분에 창업자인 엘리자베스 홈즈는 억만장자 반열에 올랐습니다. 검은색 폴라티를 자주 입고 스탠퍼드대를 중퇴하고 19세에 스타트업 ‘테라노스’를 창업했다는 점을 들어 ‘여자 스티브 잡스’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거짓말이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혹시 거짓말을 자주 하는 나도 리플리증후군?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테스트입니다.

  1. 현재 자신의 삶이 불만족스럽다.
  2.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크다.
  3. 사회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편이다.
  4. 내 의견이 무시당하거나 반하는 말을 들으면 화가 난다.
  5. 마음에 들거나 성공한 사람을 따라 하고 싶다.
  6. 많은 사람 앞에서 망신당한 적이 있다.
  7. 자신도 모르게 당황스러운 행동을 한 적이 있다.
  8. 야망이 크고 목표 지향적이다.
  9. 친한 지인과의 만남이 적고 대인관계가 좁은 편이다.
  10. 거짓말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 중 7개 이상이라면 주의 단계이며, 9개 이상인 경우 리플리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상 리플리증후군(나무위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리플리증후군의 어원이 소설 속 주인공의 이름에서 유래된 만큼 정신적인 질병이 아니라 망상장애나 조현병으로 발생되는 하나의 증상으로 봐야한다는 시각도 많습니다. 리플리증후군이 맞다 아니다를 떠나서 분명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거짓말은 타인에게 엄청난 피해를 준다는 점을 기억해야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지심리학을 이끈 4명의 선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