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인지적 관점 인간 정신과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해 온 현대 심리학 역시 도도한 역사의 흐름인 시대정신(zeigeist)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해 왔다. 다윈(Charles Darwin, 1809~ 1982)이 1859년 발표한 ‘종의 기원’ The Origin of Species)은 인간 연구를 위한 심리학에도 엄청난 관점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러한 시대사조 속에서 프로이트는 본능이론에 바탕을 둔 정신분석을 확립하여 인간 이해의 폭을 확장하였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 Read more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로터는 행동이 학습된다는 점에는 동의하였지만, 오로지 외적 변인들에 의해서만 형성된다는 스키너의 견해에는 찬성하지 않았다. 로터는 “행동은 진공 상태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인간은 외적 그리고 내적 환경의 여러 측면에 끊임없이 반응한다”라고 언급하였다(Schulz, 1981). 이러한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그리고 내적 측면, 즉 외적인 강화와 내적인 인지과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 Read more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파브로브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유기체는 조건형성 되는 동안 수동적이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의 전조는 쏜다이크(Bdward 1. Thorndike, 1874~1949)가 확립한 도구적 조건형성(instrumental conditioning)이었다. 쏜다이크는 유기체가 시행착오학습을 통해 반응 경향성을 갖게 되거나 상실하는 효과의 법칙에 따라 학습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당신이 하는 행동에 따라 보상을 받거나 처벌된다는 기본적 가정에 입각한다. 따라서 당신이 하는 능동적인 자세 … Read more

성격에 대한 실존주의적 접근

실존주의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존재로서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본다. 던져진 존재로서 인간은 존재론적 불안에 직면하면서 성장한다. 불안을 극복하고 성장을 이루기 위해 위엄과 자기 존중을 유지하며 자기 인생을 살고자 하는 진실성과 용기를 필요로 한다. 진실성이란, 인간애로서 개인의 의무를 충분히 인식하고 인간의 자유와 책임을 포용함으로써 얻어진다고 본다. 이 과정은 매우 힘들며, 따라서 용기가 필요하다. 실존주의 실존은 정적 과정이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