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의 문제점

비교적 짧은 성격이론의 역사를 통해 수많은 논쟁점들이 반복해서 제시되었다. 성격이론가들이 이러한 논쟁점들을 다루는 방식에 따라 각 이론이 자기 영역의 독특한 입장을 형성시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성격이론들을 개관할 때 각 성격이론가들이 여러 논쟁점들에 얼마나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논쟁점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지를 반드시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성격이론이 갖는 주요 … Read more

현대 심리학사를 통한 성격 이해

현대 심리학 성격은 인간성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과 행동이 주요한 연구 주제인 심리학에 대한 포괄적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성격심리학의 이해를 위해 간략하게 현대 심리학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 심리학사를 통한 성격의 이해 과학으로서의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에 초점을 둔 철학과 신체적 행동에 초점을 둔 생물학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독일의 심리학자인 … Read more

성격 연구의 역사

성격 연구는 인간이 생각과 행동에서 서로 개인차가 있다는 자각이 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개인차가 각자의 출생 당시 서로 다른 자연현상(예를 들어, 별자리, 계절 등)이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비롯되었을 것이라고 믿었다. 성격 연구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다. 성격 연구 고대 그리스의 의사인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의 신체에 네 가지 체액인 혈액, 흑담즙, 황담즙, 점액이 있다는 것을 … Read more

마케팅 심리학에 주로 쓰이는 용어 모음

마케팅 심리학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심리학의 흥미로운 측면 중 네 가지 효과를 살펴보려 한다. 디드로 효과, 파노플리 효과, 스놉 효과, 베블런 효과는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학적 원리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들은 마케터들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먼저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마케팅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은 소비자의 … Read more